고혈압의 원인 및 증상, 위험성에 대해

고혈압의 원인, 증상 등에 대해 마이 웰니스 코치에서 자세하게 알아 보려고 한다.
유전적인 원인도 무시할 수 없지만 생활 속에서 축적되어 온 좋지 않은 습관들이 이 병을 만드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릴 정도로 뚜렷한 증상을 느끼지 못한 채 점점 악화되기 때문에 상당히 무서운 존재다.
마이 웰니스 코치를 통해 고혈압이 무엇인지, 당장 우리에게 어떤 조치가 필요한지 알아보자.

고혈압의 원인

 

고혈압이란?

고혈압은 혈액이 동맥 벽에 가하는 압력이 정상보다 높은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 두 가지 수치로 나타낸다.
고혈압은 크게 원발성 고혈압과 이차성 고혈압으로 나뉘는데 원발성 고혈압은 명확한 원인을 찾기 어렵기 때문에 치료가 까다롭다. 대부분의 고혈압이 여기에 속한다.
그리고 이차성 고혈압은 다른 기저 질환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한다.

 

고혈압의 원인

고혈압의 주요 원인으로는 가장 먼저 유전적인 요소를 말할 수 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 고혈압의 발병 위험이 증가한다. 또한 채소, 과일 등의 섭취가 부족한 식습관이나 나트륨 과다 섭취, 비만, 흡연, 운동 부족, 스트레스, 과도한 음주 등이 고혈압의 원이 되기도 한다.
이상적이지 않은 생활 습관은 고혈압으로 연결될 위험이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고혈압의 증상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기도 한다. 그만큼 초기 증상을 찾기 어렵고 발견한 순간에는 꽤 심각하게 진행된 경우도 많다.
고혈압의 초기에는 거의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하지만 초기에 발견하지 못해 장기적으로 방치하게 되면 두통 및 어지럼증, 호흡 이상, 시력 저하 등의 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
또한 심각한 경우에는 심장마비, 뇌출혈 등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상당한 주의가 요구된다.

 

고혈압의 원인

 

고혈압의 위험성

고혈압은 그 자체만으로는 꾸준한 관리만으로도 충분히 완화될 수 있지만 가장 무서운 건 합병증이다.
심장 질환은 물론이고 뇌졸중, 신부전, 신장 질환 등 다양한 합병증을 야기할 수 있는 것이 고혈압니다.
또한, 고혈압은 혈관을 손상기켜 동맥경화를 유발하기도 하며, 이는 심장 질환의 주요 원인 중 하나다. 그렇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는 일상 생활에서 스스로 제어 가능한 수준의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 패턴을 만들어서 꾸준히 지켜나가는 게 중요하다.

 

고혈압은 아주 흔하게 볼 수 있는 증상으로 결코 무시해서는 안 되는 건강의 적이라고 할 수 있다.
정기적인 혈압 측정과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함으로서 고혈압을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다. 마이 웰니스 코치에서는 고혈압을 생활 속에서 완화하는 방법 뿐만 아니라
고혈압 예방과 치료를 위해 중요한 여러 가지를 알아볼 것이다.
고혈압 의심 증상이 있다면 지금 당장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지만, 스스로의 건강을 위해 당장 고혈압에 좋은 다양한 내용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

고혈압에 증상이 나타나서 한 번 약을 먹게 되면 평생을 끊을 수 없으므로 시작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그런 이유로 치료를 미루거나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해당 내용에 대해 정확한 사실 여부를 살펴보고, 약물 치료에는 무엇이 있는지, 생활 속 작은 실천들을 통해 개선의 여지는 없는지 살펴볼 것이다.

 

<계속>

Leave a Comment